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버섯/나뿐소리

인터넷 버섯도감 “한국버섯” - 이태수박사님 글

by 우산돌이 2014. 9. 5.

 

인터넷 버섯도감 “한국버섯”이 정리되었습니다.

 

 

인터넷 버섯도감인 “한국버섯”이 정리되었습니다(I arranged internet illustration book of Korean mushrooms).

인터넷 주소(internet site address)는www.koreamushroom.kr 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활용을 바랍니다.

-

먼저 우리나라의 버섯 약 2,300종을 새로 발견하고 기록해 주신 많은 버섯 연구자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휴일은 물론 평일에도 버섯을 찾아서 산야를 누비며, 찾은 버섯에 대한 사진을 찍고, 수없는 도감을 뒤져서 버섯의 학명과 한국명을 확인하면서 표본을 만들고 또 설명서를 쓰고 책자나 논문에 발표하는 등 밤낮없이 애쓰신 분들의 노고는 참으로 지대한 것이어서 현재 2,300여 종의 버섯이 한국 기록종 버섯으로 올려졌습니다.

-

이 기록종 버섯에 대한 정리가 여러 번 이루어 졌습니다만, 최근 유전학적 분류방식이 발전함에 따라서 학명도 수시로 바뀌고 또 한국명도 수시로 바뀌어서 매우 혼동스러웠습니다.

-

제가(이태수) 우리나라 기록종 버섯을 최대한 수집, 정리하여 이번에 인터넷 버섯도감인 “한국버섯”을 독자분들게 무료로 제공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마도 종이책자로 만들 경우에는 이 내용이 15만원(약 $150) 이상 들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누구나 인터넷으로 보고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아직 제가 찍은 슬라이드 사진은 컴퓨터용 사진으로 만들지 못해서 슬라이드스캐너를 구입하는 대로 사진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My slide films should be changed into PC pictures)

-

또 이 인터넷 버섯도감인 “한국버섯”에 기재된 설명 내용은 우리나라 분들에게 완전 개방키로 하였습니다. 즉 본 인터넷 책자에 올려진 설명은 복사, 인용, 전재, 다른 책자에 전체 전재 등이 가능합니다.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는 것입니다.

-

그 이유는 각각의 버섯에 대한 설명이 최초 명명자의 상세한 설명서와 그림을 보고 후의 사람들이 이를 자기가 다시 본 대로 다소 가감 설명한 것이므로 저작권은 최초 명명자에게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나라 버섯연구의 발전을 위해서 본 인터넷 버섯도감인 “한국버섯”의 설명 내용이 널리 인용, 복사, 전재 되어서 더 좋은 버섯 책자가 나오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

또 이 인터넷 도감에 제가 제공한 사진(My pictures)은 누구나 “한국버섯 인용(sited Koreamushroom.kr)”이라고 표시(write down)하신 후 자유로이 인용하실 수 있습니다(freely use the author's pictures).

필자의 글에 미흡한 점이나 개선되어야 할 점 들에 대해서는 자유게시판(free board)에 글을 올려주시면(write down) 감사하겠습니다.

-

2014. 9. 4. 이태수(Author Tai-Soo Lee)

internet site address: www.koreamushro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