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버섯/버섯이야기

Amanita parcivolvata (가칭 '유사광대버섯'/'주홍분말광대버섯')

by 우산돌이 2012. 9. 28.

 

아름다운 버섯나라

<버섯이야기 54>

Amanita parcivolvata (Peck) Gilbert.
(가칭'유사광대버섯'/'주홍분말광대버섯')


 

Amanita parcivolvata의 자료를 찾던 중, 미국과 일본의 자료가 상이한 점을 발견하였다. 각 나라별로 동버섯의 사진이 다르다.
필자는 한국에서 두 가지 버섯을 모두 발견한 바 있어, 어느 것이 맞는지 알 수가 없어 두 가지 경우를 비교해 보았다.

 

 

1. 미국 예

Amanita parcivolvata은 미국에서는 속명으로 False Fly Agaric 또는 False Caesar's Mushroom으로 부른다.

이름 그대로 광대버섯 또는 달걀버섯과 유사한 모습을 띄고 있다. 겹치지만 않는다면 '광대버섯아재비(아쉽게도 기존에 이름이 있다.)', '또는 달걀버섯아재비'정도로 부르면 될 것같다. 아재비란 말은 버섯이름의 경우 외관은 비슷한데 다른 버섯일 경우 자주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긴골광대버섯아재비, 풍선끈적버섯아재비, 암회색광대버섯아재비 등이 있다.
가칭 '유사광대버섯으로 부르기도 한다.(겨울나무님 자료와 사진(좌 사진) 인용) 사진에는 백색 인편이 없으나 떨어 진 것으로 보인다.

Amanita parcivolvata는 갓경은 3~12cm이고, 담황색~백색의 사마귀모양 돌기가 덮혀 있고, 밝은 붉은 색이고 주변으로 갈수록 색이 엷어진다 . 갓 가장자리에는 방사상 선이 있다. 돌기는 비에 의해 쉽게 씻겨서, 광대버섯이나, 달걀버섯과 유사하게 보인다.
주름은 백색~담황색이고, 떨어진 형이다.
대는 담황색~백색이며, 분말이 덮여있다. 턱받이는 없으며, 대기부는 구근상이다.
KOH용액에 의하여 갓의 색은 즉시 붉은 색에 황색으로 변한다.

학명 parcivolvata란 "소박하고 작은 컵받침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동버섯은 광대버섯과 비슷하다. 그러나 턱받이가 없고 대 기부가 구근상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때로는 대기부의 구분이 없고 점차 굵어지는 경우도 있다. 혼합림에서 발견되는 균근균이다.

 

 

 

<광대버섯(Amanita muscarina)>

광대버섯(우 사진)은 여름과 가을에 침엽수림, 활엽수림에 발생하는데, 특히 자작나무속의 나무밑에 많이 발생하는 균근균이다.
갓은 편평형으로 피며, 선적색~등황색으로 갓전체에 대주머니의 백색파편이 산재한다.
주름은 백색으로 빽빽하다.
대는 백색이며 기부는 부풀어 있으며, 외피막의 파편이 돌기가 되어 환상으로 붙어 있으며 상부에 막질의 턱받이가 있다. 날
일본에서는 자작나무숲에서 특히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못본 버섯으로 한번 꼭 보고 싶은 버섯이다. 자작나무숲이 자연림이 아닌 관계로 자라지 않을 수도 있다 하나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필자가 발견한 Amanita parcivolvata(우 사진)은 미국의 겨울나무님 사진과 유사하다.

 

 

 

 

 

 

 

 

 

 

 

 

 

 

2. 일본예

일본에서는 Amanita parcivolvata를 코나카부리베니츠르타케(コナカブリベニツルタケ)라고 한다. 번역하면 '주홍분말광대버섯'이다.

여름과 가을에 참나무류의 땅에 발생한다. 갓은 적색~등황색으로 황색의 분말상 인편이 덮여 있다. 가장자리에 짧은 방사상 선이 있다.
주름은 빽빽하고 대황색이다.
대는 대황색으로 턱받이가 없고 구형으로 부풀은 대 기부에는 갓과 같은 모양의 외피막의 파편이 부착되어 있다. 식도 불명이다.

일본의 동버섯은 사진(우 사진)과 같이 갓이 인편으로 덮여 있다. 미국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게 생겼다.

 

 

 

 

 

 

 

필자가 발견한 또 다른 버섯(하 사진)이 일본 사진과 유사하다.

 

 

 

 

 

3. 맺는 말

Amanita parcivolvata 가 미국과 일본이 이같이 다르니 어떤 것이 진짜인지 모르겠다.

포자 등 현미경 관찰이 필요하나 현재로서는 접근할 길이 없어 아쉽다. 장기적 숙제로 남겨 둘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참고자료>

유사달걀버섯 또는 유사광대버섯/겨울나무(최종수)/http://cafe.naver.com/ilovemushroom/490
ㅇきのこ/ 1998/ 本郷次雄外2人/ 山と渓谷社

Amanita parcivolvata 사진/K.Maruyama/Wild Mushroom From Tokyo
Amanita parcivolvata/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