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버섯/버섯이야기

꾀꼬리버섯

by 우산돌이 2005. 2. 25.
 

홈피 : 아름다운 버섯나라

 

어렸을 적 버섯을 따러 다닐 때 봉그제산 옆산에서 땃었던 꾀꼬리버섯이라고 있었는데 정확한 모양은 기억이 나질 않지만 노란색으로  예뻣던 기억은 난다.
꾀꼬리버섯을 발견하면 심마니가 산삼을 발견한 양 큰소리로 꾀꼬리 버섯을 외치며 즐거워 했던 기억이 난다.
다른버섯은 집에 가져 갔으나 그냥 구워 먹는 버섯이 몇 개 있었는데  이 버섯과 갓버섯은  간단히 소금을 뿌려 구워먹었다.
버섯은 쫄깃쫄깃한 맛이었다고 기억한다.

책을 찾아 보니 꾀꼬리버섯은 내가 생각했던 그 버섯과는 전혀 다른 버섯이었다.
이 버섯은 민주름목 꾀꼬리버섯속에 속하는 버섯으로 갓의 크기가 3~8cm로 전체가 난황색인 버섯이다.
맛과 향기가 좋아 유럽인이 즐기며, 프랑스요리의 재료로 '지롤'이라 하며 동양산에 비해 크고 향기도 강하다고 한다. 

책을 더 살펴 보니 광대버섯과의 달걀버섯이 내가 알았던 꾀꼬리버섯이었던 것같다. 그 버섯을 지방에 따라서는 꾀꼬리버섯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그런데 가끔 꾀꼬리버섯을 잘못 먹고 중독되었다는 기사가 나오는데, 이는 달걀버섯과 유사한 버섯인 개나리광대버섯을 달걀버섯(사투리: 꾀꼬리버섯)과 혼동하여 먹어서 일어난 중독이다.

 

다행히도 내가 살았던 장항에는 달걀버섯만 있었지 개나리광대버섯은 없었나 보다.
이렇게 살아 있는 걸 보니.

 

<달걀버섯/개나리광대버섯의 특징>

 

달걀버섯

개나리광대버섯

초기모양

달걀모양

달걀모양

성균모양

반구형에서 후에 편평형

종형에서 후에 볼록편평형

표면은 적색~적황색
방사상의 홈선있음

담황색~등황색. 섬유상 인편
방사상의 홈선없음

주름

떨어진형에 약간 빽빽하고 황색

떨어진형에 약간 빽빽하고 백색

턱받이

등황색

백색

등황색에 적황색 섬유상 인편

황색이나 후에 갈황색

대주머니

두꺼운 백색

얇은 막질상

  

 
<출전>
きのこ図鑑カラ一版

'아름다운버섯 > 버섯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에 나는 버섯  (0) 2005.03.02
트뤼페  (0) 2005.02.25
쇠똥버섯  (0) 2005.02.25
큰갓버섯  (0) 2005.02.25
서양의 버섯이름  (0) 2005.02.25